정상적으로 로그아웃하지 않았거나, 동일 사용자가 로그인한 상태입니다.
강제로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강제 로그인 시 다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확인 취소

코드검색 안내

행정표준코드 관리시스템의 코드검색 안내입니다.

기관코드 검색

1단계

코드검색 페이지의 코드명, 코드값의미 등 기능 안내

  1. 메인페이지 상단에 있는 코드검색 항목을 클릭합니다.
  2. 코드명에는 행정표준코드 240종의 코드종을 적습니다. ex) 기관, 법정동, 우편번호, 직급 등
  3.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코드값의 의미 란? 행정표준코드 240종 코드명에 해당되는 세부코드를 의미합니다.
    ex) 행정안전부(기관), 서울특별시 종로구(기관, 법정동, 우편번호), 교사(직급, 계급등)
    위에 세부코드를 적고 조회를 누르면, 240종의 코드종에서 해당되는 세부코드를 검색해 출력됩니다.
    원하시는 세부코드를 찾고자 하신다면, 행정표준코드종 검색화면에서 더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2단계

코드검색 페이지의 코드명 항목에 대한 기능 이용 안내

  1. ① 리스트 항목중에 기관 코드를 클릭합니다.

3단계

기관코드검색 페이지의 최하위기관명, 기관선택, 기관유형선택, 소재지선택, 폐지구분선택, 원하는 출력항목 선택, 변경기관, 조회 및 자료다운로드에 대한 기능 안내

찾고자 하는 기관코드를 위 그림처럼 기관코드조회 화면에서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 위 ① ~ ④ 번 항목중에 검색조건을 한가지 입력했을때만 기관코드가 검색이 됩니다.

  1. 최하위기관명 : 입력하신 기관에 속하는 최하위 기관명만 검색이 됩니다.
    이제 조회버튼(⑧)을 누르시면, 조건에 맞는 기관코드가 조회됩니다.
    ex)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실,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실 공공서비스국,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실 공공서비스국 공공서비스혁신과
  2. 기관선택 : 해당기관의 기관코드를 입력하고 조회하시면 해당 기관의 하위부서까지 검색이 됩니다.
    해당기관의 기관코드를 알지 못했을경우, 기관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기관검색 팝업창이 뜹니다.
    팝업창 최하위 기관명 항목에 찾고하는 하는 최하위기관명을 입력합니다.
    팝업창아래 출력되는 해당 기관을 클릭하시면,
    팝업창이 사라지면서 기관선택버튼옆에 7자리에 기관코드가 나타납니다.
    이제 조회버튼(⑧)을 누르시면, 해당 기관에 속한 하위부서까지 기관코드가 조회됩니다.
  3. 기관유형선택 : 기관코드 유형분류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지방행정기관, 교육기관, 입법/사법/헌법기관,
    공공기관, 민간기관등 각 기관의 유형을 대,중,소분류를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조회버튼(⑧)을 누르시면, 조건에 맞는 기관코드가 조회됩니다.
  4. 소재지선택 : 기관이 위치한 주소지를 근거로 하여 기관코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조회버튼(⑧)을 누르시면, 조건에 맞는 기관코드가 조회됩니다.

    ※ 아래 ⑤ ~ ⑦ 번은 위 4가지 조건에 부가 서비스입니다.

  5. 폐지구분
    - 전체 : 기관코드 검색시 현존, 폐지된 전체 기관코드가 출력됩니다.
    - 현존 : 기관코드 검색시 각 기관마다 사용중인 기관코드만 출력됩니다.(폐지구분 : 0)
    - 폐지 : 기관코드 검색시 각 기관마다 폐지된 기관코드만 출력됩니다. (폐지구분 : 1)
  6. 기관코드 검색시 원하는 출력항목을 체크하시면, 기관코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7. 변경기간 : 기관코드가 변경된 날짜를 근거로 출력됩니다.
  8. 조회 : ① ~ ④ 번 항목중에 한가지 검색조건을 입력하시고, 조회버튼을 클릭하면 원하시는 기관코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9. 기관코드 조회자료 : 해당 버튼클릭시 조회한 자료를 텍스트 파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10. 기관코드 전체자료 : 해당 버튼클릭시 기관코드 전체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매주 월요일 오전까지의 기관코드 자료입니다.

※ 기타 다른 행정표준코드 240종 코드들도 같은 방법으로 검색 하시면 됩니다.